화재예방안내
화재예방 안내
소화기 사용방법
- 소화기를 들고 불이 난 곳으로 신속히 이동합니다.
- 손잡이 부분의 안전핀을 뽑습니다.
- 바람을 등지고 노즐을 불쪽으로 향하여야 합니다.
- 손잡이를 힘껏 움켜쥐고 불쪽으로 방사하여 소화합니다.
소화기 관리요령
- 소화기는 잘보이고 통행에 지장이 없는 장소에 비치합니다.
- 직사광선 및 습기가 없는 장소에 보관하여야 합니다.
- 불을 사용하는 장소에는 반드시 소화기를 비치하여야 합니다.
- 월 1회 이상 소화기의 상태를 확인하고 점검하여야 합니다.
- 월 1회 이상 소화기를 위아래로 흔들어 소화약제가 굳지 않도록 합니다.
- 지시압력계의 눈금이 정상범위(녹색부분)에 있는지 수시로 확인합니다.
- 소화기는 화재발생시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화상에 대한 응급처치방법
일반적 응급처치법
- 가능한 화상입은 부분을 빨리 냉각시킵니다. (생리식염수, 흐르는 수돗물)
- 화상부위에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합니다.
- 의복을 벗기지 말고 가위 등을 이용하여 의복을 절단, 제거합니다.
- 소독된 거즈를 이용하여 화상부위를 두툼하게 덮어 체온을 유지합니다.
구체적 응급처치법
- 화재의 의한 화상
- 옷이나 몸에 불이 붙으면 멈춰 바로 바닥에 쓰러져 몸을 빠르게 뒹굴면서 불을 소화 합니다. 흐르는 수돗물이나 생리식염수로 열기를 식히면서 통증이 가실 때까지 화상부위를 담가 둡니다.
- 경화상(1도, 2도 화상)
- 물집이 생긴경우 물집을 터트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환부 소독 후 바세린이나 화상연고로 드레싱을 합니다.
- 중화상(3도 이상)
- 화상부위가 충격을 받거나 감염되지 않도록 방지합니다. 체온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합니다. 불에 타서 몸에 붙은 의복은 억지로 떼지말고 그으른 의복부분을 가위로 절단하여 제거합니다. 깨끗한 헝겊에 소다수 또는 식염수를 적시어 화상부위에 부착합니다. 오염된 물건이나 먼지 등이 화상부위에 닿아 감염되지 않게 합니다. 물집이 생긴경우 물집을 터트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환부 소독 후 바세린이나 화상연고로 드레싱을 합니다.
소화전 사용방법
옥내 소화전은 건축물내의 화재시 해당 소방대상물의 관계자·자위소방대원 또는 상시인이 사용 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화재시 행동요령
화재시 행동요령화재발생시 대피요령에 따라 대피하시고 초기화재 대처요령에 따라 신속하게 대처해주시기 바랍니다.
- 화재가 발생한 경우 건물내에 있는 사람에게 비상벨 또는 큰소리로 화재발생 사실을 알려 피난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방재센터에 신고 할때에는 건물이름, 호실, 현재상황 등을 구체적으로 신고합니다.
- 관할 소방관서에 화재발생 사실에 대한 다음 사항을 신고합니다.
- - 주소 : OO구 OO동 OO번지 OO건물
- - 인근 중요건물 : OO목욕탕 옆, OO아파트 앞 20m
- - 화재의 종류 : 가스, 유류, 전기화재 등
- 전기 및 가스는 차단하여야 합니다.
- 화재발생 상황을 판단하여 초기 소화가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준비된 소화기, 물양동이, 옥내소화전 등을 사용하여 화재를 소화하여야 합니다.
- 소방관이 도착하면 건물내부구조, 인명피해여부, 위험물질 여부 등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 초기소화에 실패한 경우 또는 화재가 급격히 확대되는 경우에는 즉시 출입구 문을 닫고 외부로 신속하게 피난하여야 합니다.
- 화재발생 사실을 경보기의 벨을 누르거나 큰소리로 다른사람들에게 알리면서 대피하여야 합니다.
- 비상문을 통하여 대피할 때에는 개방되어 있는 비상문을 닫고 대피하여 화재와 연기의 이동을 지연시켜야 합니다.
- 화재지역으로부터 피난 시 화상을 입지 않도록 수건, 커텐 및 담요 등을 물에 적신 후 뒤집어 쓰고 피난하여야 합니다.
- 낮은 자세로 짧게 호흡하면서 출입구나 피난계단을 이용하여 피난하여야 합니다.
- 출입구의 손잡이가 뜨겁거나 연기가 스며 나오면 절대로 문을 열지 말고 다른 곳으로 피난하여야 합니다.
- 엘리베이터는 화재발생 층에서 문이 열리거나 정전으로 멈추어 갇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화재 시 승강기는 절대 이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 아래층으로 대피가 불가능할 경우 옥상으로 대피하여 구조를 요청해야 합니다.
- 불길이나 연기가 주위까지 접근하여 피난이 어려울 때에는 무리한 피난을 하기보다는 건물 내에서 안전조치를 취한 후 외부로 알려 구조를 기다려야 합니다.
- 안전한 건물 밖으로 대피하지 못한 사람은 화기나 연기가 없는 창문을 통해 소리를 지르거나 흰 천을 흔드는 등 갇혀 있다는 사실을 외부로 알려야 합니다.
- 화재 이동 방향에 주의하여 막다른 복도 끝이나 화장실 같은 곳은 피해야 합니다.
- 연기가 창문이나 문틈 사이로 새어 들어오면 담요, 시트, 수건 등을 물에 적셔 틈새를 막아야 하며, 낮은 자세로 바닥에 옆드려 짧게 숨을 쉬어야 합니다.
- 실내에 물이 있으면 불에 타기 쉬운 물건이나 칸막이, 커텐 등에 물을 뿌려 불에 타지 않도록 지연시켜야 합니다.